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 home
  • 교육ㆍ행사
  • 공모전
  •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천안독립기념관
작성자 : 고운초등학교 5학년 남0빈 수상 : 금상(초등고)
구름한점 없이 맑은 하늘을 보며 마음이 너무 들뜨고 설레였다 천안 독립기념관을 가는 날이기 때문이다 친구들과 장난도 치고 콧노래도 흥얼대며 소풍가는날이라 그런지 너무 기분이 좋았다 천안으로 가는동안 친구들과 장난치며 가서 어떻게 놀까 그런생각만한것 같다. 40여분 타고 갔을까? 웅장한 건물같은것이 멀리 보였다. 독립기념관을 상징하는 건축물이었다. 특별할게 없이 관심조차 별로 가진적은 없었는데 1기념관을 돌아보고 친구들과 장난만 치던 내마음이 무엇인가 이상했다.

한번도 나라를 잃은 기분이 어떤지 생각해 본적없었는데 이상했다. TV에서 부모님께서 뉴스나 드라마를 보면 일본에 나라를 뺏겼던 그당시의 내용을 잠깐 들은적이있다. 그 어떤것도 나라를 잃은 마음과는 비교할 수 없다는것인데 그저 나는 남의 일인듯 진지하게 생각해본적 없었다. 그런데 1기념관을 돌아보면서 마음이 이상하고 속상하고 그랬다. 정말 나라를 되찾기 위해 힘쓴분들이 이렇게 힘들고 아프게 노력을 많 이해주신걸 한번도 생각한적이 없다니..... 아침에 친구들과 버스에서 장난치며 오던 내가 많이 부끄러웠다.

억울하게 나라를 빼앗긴건 아마도 우리집에 낯선 사람들이 신발도 신고 막들어 와서 물건을 부수고 그런상상과 비교할 수도 없겠지? 독립기념관에서 머리가 잘리며 고문을 받던 독립운동가의 모습이 자꾸 생각난다 무서움과는 달랐다. 나라를 되찾기 위해 노력해주신 분들이 계셨기에 지금의 내가 평화롭게 친구들 과 장난도 치고 학교에서 편하게 수업도 받고 할 수있는것 같다. 정말 감사하며 고마움을 많이 느껴야한다. 2관 겨레의 시련도 돌아보면서 속상한 점이 많았다 . 정말 이런 시련들을 다이겨냈다는게 대단해 보였다. 3관은 나라지키기였는데 손가락이 잘려서 찍은 도장같은것을 보았다. 그만큼 내 나라를 지키기 위한 굳은 결심인거같았다.

지금 만약 내가 그런시절에 살았다면 어땠을까 4관은 점점 심장이 쿵쿵거렸다. 정말 나도 같이 함성을 질러야 할것같았다. 고문도 받고 숨어다니면서 독립운동을 펼친 독립운동가들이 정말 멋있어보였다. 5관은 드디어 나라를 찾을수 있을거같이 느껴졌다. 정말 그분들의 노력으로 내가 사랑하는부모님과 동생과 지금 행복하게 지낼수 있는거같다. 아침에 엄마께 용돈 작게 주신거로 투덜대던 내모습이 생각나면서 부끄러웠다 6관 나라세우기는 정말 우리나라의 지금 행복한 모습은 그분들덕분인거같다. 다녀오면서 너무 뿌듯하고 좋았다.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