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 home
  • 교육ㆍ행사
  • 공모전
  •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독립기념관을 다녀와서
작성자 : 서울 송화초등학교 5학년 오0원 수상 : 금상(초등고)

학교에서 현장체험학습으로 독립기념관을 다녀왔다.

먼저 독립군체험학교에서 '도토리 훈장'이라는 3D 애니메이션을 관람했다. 짧은 영상만으로도 독립군들의 애국심을 느낄 수 있었다.

다음은 전시관으로 이동했다. 전시관을 보는 순간 "우와"하고 입이 벌어졌다. 정말 크고 멋있었기 때문이다. 전시관 주변 경치도 예뻐서 더 멋있어 보였다. 2 전시관, 3 전시관, 5 전시관에서 퀴즈를 풀고 설명을 들었다. 1등 팀에게는 선물이 있다고 해서 더 열심히 재미있게 했다. 2 전시관에서는 우편제도?전화?전차가 나온 시기와 을사늑약을 풀었다. 을사늑약이란 일본과 강제로 조약을 한 것을 말한다. 일본이 우리나라 외교권을 가져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것 말고도 잔인한 짓을 너무 많이 했다. 같은 사람인데 너무 심하다. 우리 조상님들께서 얼마나 힘드셨을까.

3 전시관에서는 의병 유인석 선생님,신돌석선생님,최익현선생님과 안중근의사의 일생과 활약상을 풀었다. 안중근의사께서는 1879년 황해도에서 출생하셔서 1906년에 삼흥학교와 돈의 학교를 설립하시고 1907년에 의병부대 조직이 되셨다. 1909년 2월에는 단지동맹을 결성하시고 10월에 이토히로부미를 처단하신 뒤 1910년에 중국 뤼순 감옥에서 순국하셨다. 끝까지 나라를 위한 일을 하시다가 젊은 나이에 돌아가셨다는 것이 너무 대단하고 존경스럽다. 나라면 그런 일은 무서워서 생각도 하지 못했을 것이다. 안중근의사는 정말 멋진 분이시다.

5 전시관에서는 3?1독립만세운동 이후 많은 사람이 독립군이 되어 나라를 되찾고자 한 일을 퀴즈로 풀었다. 군대를 만들어 일본과 전쟁을 벌이는 독립군도 있지만, 일제 침략자를 처단하여 우리나라의 독립의지를 보이려는 독립군도 있었다. 윤봉길 의사는 김구 선생님께서 만든 한인애국단 단원이셨다. 1932년 중국 상해 홍수공원에서 일제 침략자를 처단하셨다. 윤봉길 선생님께서는 일제 침략자를 처단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치겠다는 내용의 선서문도 적었다. 일본에 잡혀 죽지 않겠다는 뜻으로 가져간 도시락 폭탄이 터지지 않아서 슬프다. 죽는 것은 더 슬프지만 죽어도 바라는 방법으로 죽었으면 좋겠다. 바라지 않으셨어도 일본에 잡혀서 죽는 것은 너무 억울한 일이다. 활동지 문제를 풀면서 나라를 지키고자 했던 우리 조상의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

전시관에서의 체험은 모두 마치고 다시 독립군체험학교로 체험을 하러 갔다. 독립군 학교중 대표적인 학교인 신흥무관학교는 독립군과 지도자를 만들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신흥무관학교를 만든 사람은 이회연선생님,이상룡선생님,김동삼선생님이시다. 신흥무관학교 학생들은 오전에는 군사학과 일반과목을 배우고, 오후에는 군사훈련과 농사일을 했다. 졸업생들이 신흥 학우보라는 교지를 발견했다. 주로 먹었던 음식은 썩은 좁쌀과 콩기름에 절인 콩장이다. 썩은 좁쌀밥과 콩기름에 절인 콩장도 넉넉히 먹지 못하고 좁쌀 한 숟가락에 콩장 2~3알이었다. 멀쩡하지도 않은 음식을 넉넉히 먹지도 못하고 버티라면 매일 눈물이 나올 것 같다. 나는 정말 행복한 아이이다. 맛이 없다고 먹지 않은 것이 부끄럽다.

야외체험활동대신 막사 만들기를 했다. 야외체험활동이 재미있을 것 같았지만, 막사 만들기도 귀엽고 재미있었다.

마지막으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1분간 하고 마쳤다. 가장 중요한 시간이었다. 옷을 단정하게 정리하고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묵념을 열심히 했다. 마음속으로 '조상님들께서 많은 고통을 당하시고 자신의 목숨까지 바치셔서 이렇게 행복한 대한민국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단체사진을 찍고 학교로 돌아왔다.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다고 모든 것을 알지는 못하지만, 옛날이야기를 전혀 모르는 내가 많은 것을 알게 되어 정말 기쁘고 뿌듯하다. 유식해져서 돌아온 느낌이었다. 만약 독립군이 될 수 있다고 하면 도와주고는 싶어도 무서워서 못할 것 같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전쟁이 나지 않고 행복하게 유지되었으면 좋겠다. 미션을 수행해서 받은 아이템들과 만든 막사,활동지 모두 잘 간직해야겠다.^^ 대한독립만세!!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