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 home
  • 교육ㆍ행사
  • 공모전
  •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독립기념관의 안중근의사
작성자 : 천안 봉명 초등학교 4학년 이0원 수상 : 금상(초등고)

나라를 지키신 안중근의사

오늘 독립기념관에서 나와 닮은 위인 안중근 의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일 먼저 일본이 우리나라 외교권을 빼앗아 가는 을사늑약의 현장을 재현한 것을 보았다. 그 모습은 매우 진지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외교권을 빼앗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이토 히로부미를 안중근 의사가 처단했다는 것을 알고 안중근의사가 대단하시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1909년 안중근의사는 열한 명의 동지들과 함께 왼손의 네번째 손가락 마디를 자르셨다. 그리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치셨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손가락까지 자르셨다니 정말 놀랍고 대단하셨다. 이것이 조국을 위한 대단한 마음일 것이라고 예상되었다. 1910년 안중근의사는 일본에 재판을 받고 사형을 당하셨다. 목숨 바쳐 우리나라를 지키려고 했는데도 결국 일본에 빼앗기고 말았다니 많이 속상하였다. 돌아가시기 직전에도 우리나라를 걱정해주시는 마음이 너무 착하셨다. 책에 나온 안중근의사의 붓글씨엔 '위국헌신 군인본분'이라고 쓰여 있었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은 군인의 본분이다... 안중근의사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건 당연하다 생각하셨나 보다. 정말 대단하신 분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고문을 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을 갔다. 거기선 일본인들이 조선인들을 때리고, 다리를 찢고... 너무 마음이 아팠다. 많은 조선인이 이 고문 때문에 희생되었다는 것에 너무 슬프고 마음이 쓰렸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노력을 하셨는데, 아프고, 고통스럽고, 쓰디쓴 고통을 견뎌야 했다는 게 너무 마음이 아프고 슬펐다. 또 전쟁에서 얼굴에 흙탕물을 묻혀가며 열심히 조국을 지키려 애쓰신 군인분들 위인분들께 감사드린다 말해 드리고 싶었다.

그걸 바라보시는 가족의 심정은 어떨까... 너무나 마음이 아프고 무섭고 두려웠을 것이다.

지금의 평화적인 대한민국을 만들기까지 많은 사람의 희생과 노력으로 이루어진 걸 다시 느꼈다. 만약 위인분들이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과 노력을 하지 않으셨다면 지금의 난 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에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앞으로 전쟁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아파하고 희생당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많은 위인분 조국을 위해 목숨 바쳐 힘써주셔 매우 매우 감사드립니다!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