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 home
  • 교육ㆍ행사
  • 공모전
  •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나에게 독립기념관이란?
작성자 : 인천 먼우금초등학교 3학년 전0우 수상 : 금상(초등저)
나는 어릴 때부터 자주 다녀서 박물관이나 기념관 가는 것을 좋아한다. 가족 여행지로 간 천안에서 마지막 코스로 독립기념관을 가게 된 것도 내가 원해서 간 것이다. 그런데, 막상 독립기념관에 가보니 지금껏 즐겁게만 느껴졌던 박물관 과는 다른 분위기에 마음이 무거웠다. 책에서 읽어서 머리로 알고 있었던 일들을 직접 눈으로 보니 당시의 장면이 생생하게 느껴져 무섭기도 했다. 제일 인상 깊 은 것은 독립군들이 독립을 위해 먼 나라에서 기지를 개척하고 군대를 조직해 몸을 바쳐 훈련하고 싸운 것이다.

3.1 만세 운동이 일어났을 때 어린 학생들부터 나이 든 어른들까지 모두 저항운동을 하고 임시정부도 중국 땅 어려운 환경에서 다른 나라에 도움을 호소하고 광복군을 조직해 열심히 싸운 장면을 보니 가슴에 서 무언가가 올라오는 것 같았다. 하지만 독립 후에 북한과 남한으로 갈라져 전쟁이 일어나게 되니 평생을 나라에 바친 독립군들의 마음은 참 허무했을 것 같다. 우리민족이 통일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돌아가신 임시정부의 주석 김구 선생님도 ‘독립은 되었지만 같은 민족까지 싸우고 헤어져야 하는구나.’라고 생각 하며 안타까워하실 것이다.

올해는 광복 70주년이다. 70년 전 일제에게서 나라를 되찾고 만세를 부르며 기뻐하셨을 우리의 할아버지, 할머니를 떠올리며 힘이 없어 나라를 빼앗기고 고 통 받았던 뼈아픈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반성해야겠다. 독립기념관에 다 녀 오고 나서 새롭게 느낀 것이 있다. 그 동안 국경일은 놀 생각만 했는데 광복 절 같이 나라의 좋은 일에는 국기를 달고 현충일처럼 조기를 다는 날에는 우리 나라를 위해 몸 바친 분들께 “저희가 할아버지, 할머니 덕분에 잘 살게 되었어 요.“ 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는 것이다.

나에게 독립기념관은 한 편의 훈화인 것 같다. 다른 박물관은 가서 즐겁게 노 는 장소였는데 독립기념관은 어떤 전시물은 무서워서 보기 싫기도 했고 마음이 무겁기도 했지만 다 돌아보고 나니 마음이 많이 큰 것 같았기 때문이다. 겨울방 학이 되면 나는 또 독립기념관을 찾을 것이다. 거기서 역사가 들려주는 슬프고 기쁜 이야기를 다시 한 번 듣고 싶다.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