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 home
  • 교육ㆍ행사
  • 공모전
  •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꿈을 찾아서
작성자 : 안양외국어고등학교 2학년 조0재 수상 : 특별상(고등부)
일제강점기 시절, 우리 민족에게는 하나의 꿈이 있었다. 꿈을 간절히 염원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던 사람들은 그 꿈을 이뤄냈다. 그 당시, 어둡고 힘든 길을 거 쳐 우리에게 독립이라는 희망을 전달해준 그들 덕에 오늘날 우리는 크고 다양한 꿈을 꿀 수 있게 되었다. 나의 꿈은 무작정 중국과 관련된 일을 하는 것이었다.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 려가는 주변 친구들과는 달리 구체적인 꿈을 꾸지 못하고, 외국어고등학교의 중 국어과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중국과 관련된 일을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 지만, 중국이나 한국에 관해 관심을 가지지도 않고 주어진 수능문제만을 풀고 있는 그런 학생에 지나지 않았다. 외국어특성학교에 다니다 보니 중국친구와 교류할 기회가 상당히 많았다.

그 중 내게 가장 많은 도움이 된 것은 중국친구와 홈스테이를 한 것이었다. 중국에 갔을 때, 그 친구는 상하이에서 일제강점기에 저지른 만행을 보여주는 박물관을 보여주었다. 중국친구는 역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한국이 보여준 태도 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중국인이 우리나라의 모습에 강한 영감을 받았다 고 하는 말이 계속 귀에 맴돌았다. 외국인이 우리나라의 역사를 통해 한국의 이 미지를 좋게 보고, 한국어과 학생으로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모습이 신기하면서 도, 정작 한국인이었던 내가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는 것이 너무나도 부끄러웠다.

한 달 후, 중국친구가 한국으로 오게 되었을 때, 어디로 가는 것이 좋을지 고민 이 많이 되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흔히 가는 경복궁이나 명동이 아닌, 그 친구 가 진정 흥미를 갖고 볼 수 있는 곳. 무언가를 배우고 얻어갈 수 있는 곳이기를 바랐다. 순간, 머릿속에 독립기념관이 생각이 났다. 일제강점기 시절 우리나라의 투쟁이라는 역사의 현장을 가장 잘 보여주고 느낄 수 있는 곳. 그 곳이 바로 독립기념관이었다.

독립기념관에는 우리 선조들이 어떤 고충을 겪은 후 이 나라를 구해냈는지를 보여준다. 우리나라가 독립을 얻어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제시하여, 스스로 역사의식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 친구와 함께 관람한 독립기 념관은 나에게 단순히 역사에 대한 지식을 배우거나 나라사랑에 대한 마음을 가 지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가져주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같은 역사를 공유하 고 있다. 일본은 여전히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쳐 노력했 던 그 의지와 기상을 이어받아,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소명이라고 생각했다. 중국인들에게 독립기념관을 보여주어 역사를 알려주고, 연 대의식을 공유해나가는 것. 이것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독립기념관을 관람하는 중국 친구를 보며 들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내가 하고 싶은 일, 바로 꿈이었 다. 독립기념관에서 나의 꿈을 찾게 된 나는 이전과는 상당히 다른 삶을 살고 있 다.

광화문에서 중국인들에게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 함께 해결하자는 내용의 홍보물을 중국어로 제작하여 나눠주며, 우리나라의 역사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 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 또한 일제강점기 당시에 하시마 탄광에서 희생된 한국 인과 중국인들에 관한 사과와 제대로 된 설명을 요구하는 글을 유네스코에 직접 마음이 친구들과 함께 전달하기도 하였다. 독립기념관은 내가 역사에 대한 인식 을 제대로 가지고 이를 위한 활동을 하도록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독립기 념관은 꿈이 없던 나에게 꿈을 꾸게 해주었다. 많은 중국인들에게 한국의 역사 를 홍보하고, 함께 여러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협력하는 것. 이것이 내가 독립 기념관을 관람하며 노력하겠다고 다짐한 것이다. 또 하나의 꿈이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독립기념관을 보고, 나처럼 꿈을 찾거나 많은 것을 얻어가길 하는 것 이다.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