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 home
  • 교육ㆍ행사
  • 공모전
  •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다시 보는 독립기념관
작성자 : 온양 한올중학교 3학년 조0정 수상 : 특별상(중등부)

지난 8월, 사촌 동생에게 우리 독립의 역사에 대해 알려주고 싶어서 함께 독립기념관을 가게 되었다. 독립기념관 관람의 첫 시작은 겨레의 탑이었다. 사실 나는 그동안 이곳에 여러 번 다녀와서 솔직히 겨레의 탑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크게 들지 않았었다. 그러나 사촌 동생에게 겨레의 탑 설명을 찾아 알려주면서 새삼 겨레의 탑의 웅장함과 그 의미를 다시 새겨보게 되었다. 태극기 한마당을 지나 1관부터 관람을 시작했는데 많은 태극기가 바람에 휘날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1관에서는 역사 시간에 배웠던 유물들을 볼 수 있었는데 매번 볼 때마다 새로운 느낌인 것 같았다. 팔만대장경을 만드는 백성의 모형도 볼 수 있었는데, 모형임에도 한눈에 봐도 그 양이 많아 보였으니 실제로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경외심이 들었다. 직지심체요절을 보면서 사촌 동생에게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판이 우리나라의 것이라고 설명을 할 때는 내가 한국인인 것이 뿌듯하고 우리 조상님들께 존경심이 들었다. 이외에도 앙부일구, 거북선 모형 등을 관람한 후, 2관 ‘겨레의 시련’에 갔다. 2관은 조선 시대 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에 관한 내용이 있었다. 이곳에서 척화비와 우정국, 동학농민운동, 명성황후시해사건 등에 대한 글과 모형들을 보았는데, 이중 특히 명성황후시해사건은 몇 번을 봐도 계속 슬프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아직도 계속 생각이 난다. 또한, 조세이 해저탄광 침몰 장면 모형을 보는 도중에는 작년에 발생한 세월호 사건이 생각나서 더 안타까웠고, 마음에 깊이 와 닿았다.


그리고 일본이 저지른 강제노역, 강제징병, 위안부 등의 사건과 공중전, 해전 등 많은 고문에 대해 보면서 정말 마음이 아팠고 이러한 고문을 그 당시의 사람들이 당하였다는 것을 생각하니 슬프고, 착잡한 마음이 들었다. 2관을 관람하던 중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문구가 있었는데 이 문구가 내 마음에 깊이 와 닿았다. 평소에 책에서 이런 문구를 봤을 때는 이렇게 크게 마음에 와 닿지는 않았는데, 우리 역사를 알아가고 느끼면서 저 문구를 봐서 그런지 정말 인상 깊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미래에 더 발전하기 위해서 역사를 잘 알고 그것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느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3관에서 독립운동에 대해 알아볼 때는 독립을 위해 힘써주신 의병 분들께 감사한 마음이 들었고 그분들이 정말 존경스러웠다. 4관에서는 3?1운동에 관한 많은 것을 보았는데, 그 중 감옥에서도 대한 독립을 외치던 사람들의 모습이 아직도 생각이 난다. 또한, 3?1운동 봉기 도의 전국 사진을 보았을 때는 전국에 불이 빼곡하게 들어온 것을 통해 그 당시 전 국민의 독립을 위해 힘써주신 우리 조상님들께도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그 당시 한반도 전체, 즉 지금의 북한과 남한의 사람들이 함께 힘을 모아 행동한 것처럼 빨리 북한과 남한이 평화 통일되어 하나처럼, 한민족답게 함께 행동하고 생활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관에서는 독립전쟁 현장체험을 해보며 그 당시의 상황을 느껴본 후 봉오동 전투와 간도 참변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확실히 예전에 간도 참변과 다양한 독립단체들에 대해 잘 모르던 상태에 와서 봤을 때보다 교과서와 수업 등을 통해 더 배운 후 다시 와서 보니 내용도 머릿속에 더 잘 들어왔다. 또 이것들을 사촌 동생에게 설명해 주면서 그동안 수업 시간에 열심히 공부한 것이 헛되지 않은 것 같아 뿌듯함도 느낄 수 있었다. 6관에서는 한글 말살 사건과 우리말 지키기 운동에 대해 알아보면서 우리말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더 깨닫게 되었고, 그 당시에 우리말을 지켜주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이 드는 동시에 현재 우리가 한글을 함부로 사용하는 것 같아 죄송한 마음도 들었다. 마지막으로 7관에서 독립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며 그 당시 사람들의 생활과 아픔을 조금이나가 느껴본 후, 독립기놈관 관람을 마무리했다. 오늘 이렇게 우리 역사에 관한 많은 것을 느끼고 다양한 설명과 체험을 통해 많은 역사 지식을 알게 되어 보람찼다.


특히 이번에는 사촌 동생에게 역사를 설명해주면서 예전에 왔을 때보다 훨씬 더 꼼꼼하게 설명을 읽고 체험활동을 해서 새로 알거나 느낀 점이 더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 독립기념관을 간 것이 사촌 동생에게는 물론이고 이미 여러 번 독립기념관을 다녀온 나에게도 역사를 잘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또한, 이번에 독립기념관을 둘러보며 내 마음속에 와 닿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를 통해 앞으로 역사 공부를 더 중요하게 여기며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다. 이번 독립기념관 방문은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고, 다음에 또 기회가 된다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가서 독립기념관에 가서 시간을 보내고 싶다.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