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 home
  • 교육ㆍ행사
  • 공모전
  • 관람감상문 공모대회
독립기념관
작성자 : 포항제철동초등학교 6학년 김0관 수상 : 특별상(초등고)

독립기념관을 갔다 와서 많은 것을 느끼고 왔다. 우리의 조상들의 지혜가 잘 느껴지고 신기하였다. 다음에 또 기회가 있다면 또 가고 싶은 곳이다. 독립을 하는 모습이 정말 인상 깊었다. 나도 이렇게 용감하게 독립운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정말 우리의 조상들이 용감하다고 느꼈다. 그리고 우리의 조상들이 많이 힘들고 괴로웠다는 것을 받고 보면서 이런 우리의 조상님들이 없었으면 지금에 우리나라가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 조상들께 감사하다. 우리 조상들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하고 존중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순신 장군의 거북선이 인상 깊었다. 왜냐하면 그 시대의 그런 훌륭한 배를 만들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제강점기 때에 우리 조상들의 사진을 보면서 정말 놀랐다. 그 이유는 우리조상들의 표정 때문이었다. 절대 겁먹은 표정이 아니었다. 고문을 당하러 가면서도 유관순이라는 독립군은 여자임에도 불구하고 잠시 후에 고문을 받을 사람이라곤 생각도 못 할 만큼 그저 담담한 표정이었다.

유관순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독립을 외치다 장렬하게 죽었으니 정말 용감한 사람이라 존경스러웠다. 나는 유관순처럼 못하였을 것이다. 그런데 모르겠다. 나도 나라를 위해서라면 목숨을 걸었을 것이다. 그리고 또 인상 깊은 점은 옛날에 지어진 건물들이 어떻게 그런 기술을 가지고 그런 건물을 생각하고 만들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우리 조상들이 얼마나 지혜로웠는지 알 수 있어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독립기념관을 가서 옛날에 있었던 일과 물건들을 소중하게 생각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다음에도 가게 되면 더 자세하게 메모까지 하면서 못 보았었던 것들을 보리라 생각했다. 그리고 친구들과 얘기를 하면서 독립기념관을 둘러보니까 우리가 독립에 대해서 몰랐던 것도 잘 알게 되어서 정말 뜻 깊었던 시간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지금은 없지만 그 시대에 있었던 건물들도 지금까지 남아있었으면 보러 갔을 텐데 많이 아쉬웠다. 그리고 창씨개명을 한 것을 보고 우리 조상들이 얼마나 화가 나고 힘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가슴이 아팠다.

독립기념관을 방문하길 정말 잘 한 것 같고 우리 조상들이 힘든 것을 잘 견뎌내고 버텨 주어서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여우사냥이라 불리는 명성왕후 시해사건을 보고 너무 화가 나고 속이 상했다. 어떻게 한나라의 국모를 그렇게 처참하게 죽일 수 있었는지 우리나라가 힘이 없어서 그런 일이 생겼다 생각하니 더 마음이 아팠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게 국력을 더 키워야 되겠다고 생각했고 나도 힘들겠지만 공부도 열심히 축구도 열심히 해서 훌륭한 축구선수가 돼서 국익을 높이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나라 지키기라는 곳을 보았다. 이 전시관은 의병전쟁과 애국계몽운동으로 대표되는 구한말의 주제로 전시하고 있고 일제에 항거해 전국 각 지역에서 양반 유생을 중심으로 전개된 의병전쟁을 살펴보았다. 또 안중근의사의 의거를 비롯해 을사늑약 이후 국권회복을 위해 자신을 목숨을 초개처럼 버리고 희생하면서 매국노와 침략자들을 처단하는 의사와 열사들의 투쟁의 과정을 자세히 보면서 그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 이렇게 좋은 환경에서 잘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감사한 마음뿐이다. 내게 주어진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그 분들의 숭고한 희생에 조금이나마 보답하고 싶다.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